티에이치엔 산업장비 NFX Structure

티에이치엔 - 해석 한계가 없는 구조해석 프로그램, midas NFX

회사명 티에이치엔
산업군 산업장비
제품 NFX Structure

비선형 해석을 진행하며 수렴이 되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나요
해석을 진행하다가 잦은 에러 발생으로 짜증이 밀려온 경험이 있나요?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구조해석은 NFX를 고집하시는 9년 차 해석 전문가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저는 티에이치엔 설계 2팀에서 근무하는 양승민이라고 합니다저희 회사는 자동차 Wire Harness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Wire Harness 자동차 내 Alt  Battery의 생성 전류와 응축 전류를 손실 없이 전기전장품에 전달해주는 전선 다발을 말합니다저는 이 Wire Harness와 기타 부품들을 설계를 중점으로 해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매 당시 제품에 대해 어떤 점을 기대하셨나요?

 

저희가 원래 해외 CAE 프로그램을 3 종류 정도 사용을 하고 있었어요그러던 중에 열유동해석을 수행하기 시작하면서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검토하기 시작했죠여러 프로그램을 비교를 하다 보니 성능이나 기능면이 다 비슷했어요많은 부분이 똑같은 경우에는 가격 부담이 비교적 적고 기술 지원이 잘 되는 제품을 고르자고 생각했죠. 국내 개발자가 만든 툴이니 오류나 각종 문제에 대한 빠른 피드백과 기술 지원이 장점이라고 생각해서 구매하게 되었어요.

 

프로그램 신뢰도에 대한 생각은?

 

신뢰도는 저희에게 큰 고민이 아니었어요. 왜냐하면 결과값의 신뢰성과 해석 프로그램의 정확도는 다른 의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사실 CAE 프로그램이란 게 우리가 알고 있는 이론을 바탕으로 어려운 계산을 쉽게 보여주는 역할이잖아요? 그래서 결과값의 신뢰 여부는 해석툴을 두고 판단하기보다는 어떤 조건으로 해석했는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해요. 설정한 조건만 정확하다면 NFX에서 보여주는 결과값은 상당히 신뢰 할만해요.

열유동(좌)과 비선형구조(우) NFX 해석 결과
출처: THN 제공

 

도입 후 경험하신 효과는 무엇인가요?

 

국내 제작 프로그램인 덕분에 피드백이 빨랐어요문제 상황에 대해서 1-2주 기다려야 하는 외국 프로그램에 비하면 굉장히 신속한 반응이라고 볼 수 있죠그리고 멀티 코어가 가능한 만큼 지원이 되서 작업시간에 상당히 도움이 되요현재 24개 코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코어를 더 쓴다고 해서 추가 비용이 드는 건 아니라서 부담이 없죠.

제가 주로 진행하는 비선형해석을 수행할 때 나타나는데요다른 프로그램의 경우 수렴이 잘 안되어서 에러가 자주 발생해요. NFX는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끝까지 해석이 잘 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구조해석은 거의 NFX로 하고 있어요.

 


 

NFX는 어떤 분께 적합할까요?

 

"기존 툴에 한계를 느끼시는 분들에게
NFX를 적극 추천해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존 툴에 한계를 느끼시는 분들에게 NFX를 적극 추천해요. 기존에 툴이 없어서 첫 도입하시는 분들에게도 적합하지만어느정도 해석 툴을 다룰 줄 아는 분들이 사용한다면 같은 시간에 많은 해석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거에요.

 

제품 해석작업 중인 양승민 연구원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