핌스 산업장비 MeshFree

핌스 - 설계자에게 강력 추천 하는 해석 프로그램, MeshFree

회사명 핌스
산업군 산업장비
제품 MeshFree

여기 2년 차 신입사원이 유레카!를 외치며 적극적으로 MeshFree를 추천한 회사가 있습니다. 👀

인천에 위치한 PIMS가 바로 그 주인공 입니다. 최근 해석 비전공자가 전문가처럼 해석을 수행하고설계비용 절감 등 혁신적인 성과를 경험하고 있다는데요. 인터뷰 내내 수줍은 미소를 지으셨지만일에 대한 진중함과 열정만은 숨길 수 없었던 두 분핌스의 김성태 선임연구원님과 장준영 사원을 만나보시죠! 

 


 

안녕하세요. 핌스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흔히 올레드라고 불리는 OLED 시장에서 필수적인 부품인 Open Metal Mask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TV, 스마트폰웨어러블, VR 등 디스플레이 기술이 각광받으면서 OLED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는 매년 200% 이상의 매출 성장력을 보이고 있고앞으로 시장 규모가 4.5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많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Open Metal Mask에 있어서 핌스만의 기술력은 무엇인가요?

 

OLED 증착 공정에 사용되며 증착 시 필요 부위 만 증착이 되도록 마스킹 하는 제품입니다. OLED Mask는 국내 3개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해외에도 물론 생산을 하지만 국내 기술력을 따라올 순 없어요그래서 전 세계 OLED Mask를 국내에서 대부분 생산을 하고 있죠그중에서 저희는  마스크 인장 제조에 관련된 다양한 특허로 인증된 고정밀 Metal Mask 제작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역시 OLED 국내외 주요 패널사들이 핌스를 선택한 이유가 있었군요! 그렇다면 Metal Mask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한 가지를 꼽자면 ‘정밀도’라고 볼 수 있어요. 고객 사에서 요구하는 제작 spec을 만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에요이 부분을 위해 꾸준한 연구 개발을 하고 있으며, meshFree도 자사의 Spec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정밀한 설계를 위해서 기존에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셨나요?

 

기존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어요아니프로그램이 없었죠그래서 신규 제품에 대한 도면이 들어오면가장 먼저 하는 일이 실물 제작이었어요제작한 실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결괏값을 보면서 설계 수정해 나가는 것이죠당연히 설계 진행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었죠.

 

 

"교육을 통해 구체적인 기능을 익히고 나니
자신감이 확신이 되었죠"

 

 

OLED with clear picture quality without distortion

왜곡없는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OLED

 

open metal mask

Open Metal Mask
출처: 핌스 제공

 

MeshFree를 사용하기로 마음먹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앞서 말씀드린 이유로 해석 시뮬레이션에 대한 필요성은 항상 느끼고 있었어요어떤 프로그램을 도입할까 고민하던 차에 장준영 사원이 프리웨어를 써보고 적극적으로 추천을 하더라고요 세미나도 참석 등 여러 검토를 거쳐 도입을 한 뒤로 지금까지 쭉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 보다 Mesh 생성 작업에서 가장 큰 차이를 느꼈습니다. 다른 분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을 봤는데, Mesh 생성을 포함해서 전문적인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보니 접근조차 힘들었어요. MeshFree는 그런 어려움이 없다 보니 훨씬 편리하고 쉽게 느껴졌죠. 해석을 하려면 전용 프로그램을 쓰는 건 다 이유가 있더라고요. 🤔

 

 

New employee designing using meshfree

 


 

낯선 CAE 소프트웨어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나요?

 

처음엔 걱정을 좀 들었습니다전문적인 지식이나 인력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이에요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MeshFree 프리웨어를 다운로드했고프로그램이 시키는 대로 따라갔어요지식이 없는 상태이지만 어느 정도 경향성 파악이 되더라고요처음 해봤는데 ‘아, 나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이 생겼죠그리고 마이다스아이티에서 기본 교육이 굉장히 잘 되어 있잖아요. 교육을 통해 구체적인 기능을 익히고 나니 자신감이 확신이 되었죠.

 

익숙한 CAD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프로그램 대신 MeshFree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른 것 보다 Mesh 생성 작업에서 가장 큰 차이를 느꼈어요. 다른 분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을 봤는데, Mesh 생성을 포함해서 전문적인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보니 접근조차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MeshFree는 그런 어려움이 없다 보니 훨씬 편리하고 쉽게 느껴졌습니다해석 전용 프로그램을 쓰는 데에는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An employee being interviewed

 


 

MeshFree 도입 후 달라진 점은?

 

도입 후 크게 두 가지가 달라졌어요첫 번째로, 도입 후 실물 선 제작 테스트 횟수가 줄어들었어요. MeshFree를 활용하고 나서부터 시뮬레이션 테스트가 가능해졌고이에 따라 설계에 투자하는 비용과 시간이 상당 부분 절감되었어요항상 시간에 쫓기는 설계자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부분이죠.

두 번째로, 시뮬레이션 결괏값을 보여줌으로써 고객 사와 커뮤니케이션이 편해졌어요. 저희가 고객사나 영업팀에서 보고서 요청을 많이 받는 편이에요대화 또는 글로 설명이 필요했던 부분이 시뮬레이션 자료로 대체하게 되었어요결과가 한눈에 확인이 되니일단 신뢰성이 높아지죠실제로 해외출장이나 대기업 상대로 미팅을 갈 때 MeshFree로 만든 저희 자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핌스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해요.

 

MeshFree를 사용하면서 회사 내에서 시뮬레이션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어요. 현재 프로그램을 추가 구매도 검토 중입니다나중에는 시뮬레이션 자체를 검증 프로세스에 추가하고 인력도 갖출 계획입니다자연스럽게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PIMS의 경쟁력이 상승할 거라 믿습니다.

 


 

MeshFree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김성태 책임연구원)
설계 업무를 하는 사람들은 다 느낄 거예요. 자기가 설계한 것에 대한 결과물이 어떻게 나오는지 미리 알기가 힘듭니다. 추이 파악도 어렵고요.  MeshFree는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야 얻는 결과를 단 번에 가시적으로 보여줍니다. 설계 업무를 하는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야 해요.
(장준영 연구원)
전공이 기계 쪽이다 보니, 주변에 설계를 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하지만 그중에서 해석과 설계를 동시에 하는 사람은 없어요. 해석 시뮬레이션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은 제가 유일합니다.  MeshFree는 저에게 새로운 기회에요.

 

 

해석 시뮬레이션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은 제가 유일합니다.
MeshFree는 저에게 새로운 기회에요.

 

 

I am the only person who can handle analytical simulations. MeshFree is a new opportunity for me.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