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공학연구소 의료장비 MeshFree

재활공학연구소 - 해석 시간 2배 단축! 신뢰성 높은 인체 모델 해석 프로그램 MeshFree!

회사명 재활공학연구소
산업군 의료장비
제품 MeshFree

오늘의 주제는 의수, 인공 발, 인공 관절입니다.

 

'갑자기 웬 의료품이지?'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몸이 불편하신 분이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설계 과정에서 반드시 해석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튼튼하게 설계되지 않으면 안전에 크게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세심한 해석이 필요하죠.

오늘은 재활공학연구소에서 근무하고 계신 장대진 책임연구원님을 만나보았습니다.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 소속기관인 재활공학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대진 연구원입니다장애인들을 위한 골유착 임플란트 의수를 개발하고 있어요기존에는 끼워쓰는 소켓 방식으로 의수를 제작했는데, 소켓 내부의 땀으로 인해 피부 괴사가 발생하는 걸 목격했어요. 이를 보안하여 현재는 사람의 뼈에 임플란트 형태로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의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상지 절단 장애인들을 위한 모터 구동형 5지 의수
출처: 재활공학연구소 홈페이지

 

의수에는 해석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의수를 착용한 사람이 넘어지는 상황에서 땅을 짚었을 때 의수와 뼈에 무리가 가게 되죠강도가 약할 경우 의수가 파손이 될 수도 있고요일상에서 생길 수 있는 갑작스러운 상황을 대비해서 강도가 어느 정도인지 미리 파악을 하고 설계를 진행해요.

 

Meshfree 도입을 결정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타사 제품을 10년 정도 사용하고 있었어요모든 프로그램이 그렇듯 전처리 과정에서 mesh를 나누는 과정이 필요하죠제가 연구하는 분야는 사람과 관련된 것이고인체 모델에 관한 해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뼈나 생체조직 같이 정형화되지 않은 모델을 해석하는 경우가 많아요. 기존 프로그램의 경우 mesh가 나눠지지 않거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려서 노하우가 많이 필요했어요. 반면에 Meshfree는 비정형화된 부분에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도입을 해야겠다 생각했죠.

 

 

도입 후 어떤 변화를 경험하셨나요?

 

“전처리 과정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고,
해석 시간도 2배 정도 빨라졌어요”

 

 

기존에 보유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해석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에서의 해석이 어려워요. Meshfree를 사용하면 시간이 단축되니까 다양한 해석조건에서 해석이 가능하고이렇게 나온 제품은 더 튼튼하고 안전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MeshFree에게 한 마디..

 

Meshfree 덕분에 튼튼하고 안전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몸이 불편하신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올 수 있게 되었어요. Meshfree는 사람을 살리는 기술, 즉 의술입니다. 

 

"MeshFree는 사람을 살리는 의술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