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익큐엔씨 반도체, 부품 NFX STR, NFX CFD

원익큐엔씨 - 미국 반도체 시장 진입을 성공시킨 midas NFX의 힘!

회사명 원익큐엔씨
산업군 반도체, 부품
제품 NFX STR, NFX CFD

5월 인터뷰의 주인공은? 국내 1위의 반도체 공정용 석영유리(쿼츠웨어 · Quartz Ware) 제조사 '원익큐엔씨'입니다!!!😍 원익큐엔씨의 김태훈 그룹장님을 통해 midas NFX 도입 스토리추가 모듈 구매 히스토리까지 알아봤답니다. 함께 만나보실까요? 😉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nfx_wonik-qnc_2

 

안녕하세요. 원익큐엔씨 연구 개발팀/제품 개발 그룹에서 제품 개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태훈 그룹장입니다.

 

Q. 현재 제품개발그룹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나요?

 

nfx_wonik-qnc_3


국내외 반도체 Wafer 관련 Samsung(한국), SK Hynix(한국), Intel(미국), TSMC(대만), TEL(일본), KE(일본) 등의 업체에서 사용하는 반도체 제조 핵심 부품인 Quartz ware를 고객 요구 사양에 맞게 제작하기 위한 제조 공정과 치공구 설계, 고객 기술 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NFX를 도입한 배경은?

 

nfx_wonik-qnc_4

 


2010년 고객사로부터 Quartz Ware 품목의 파손 발생 가능성에 대해 구조적 안전성 검토를 문의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저희 회사는 3D 시뮬레이션에 대해 지식이 전무했기 때문에 임시 고객 대응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계기로 CAE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마침 그 무렵 midas NFX 신제품 발표회에 참석하게 되었고, midas NFX를 통한 시뮬레이션이 공학적인 분석과 고객 대응에 적합하다는 판단이 되어 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Q. 다양한 CAE 제품 중에 NFX를 선택한 이유와 CFD 추가 구매 이유는?

 

 

nfx_wonik-qnc_5

 

 

그 당시 CAE S/W는 대부분 해외 기업에서 개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midas NFX 신제품 발표회 참석을 통해 midas NFX가 국내에서 개발한 제품이라는 걸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만약 CAE S/W 구매 기회가 찾아온다면, 국내 개발사의 S/W를 도입하는 것이 개인 역량 개발과 회사에 최적화된 DB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되었습니다.

 

 

국내 개발사의 CAE S/W를 도입하는 것이

회사와 개인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될 것!!

 


이후 고객으로부터 Quartz ware 제품에 대한 CAE를 활용한 신뢰성 검증 요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을 무렵 우연히 CAE S/W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2010~2015년까지 고객의 기술 검토(CAE 해석) 관련 Trend를 파악하고, 구조 강도 해석 모듈부터 1차적으로 도입했습니다.

 


nfx_wonik-qnc_6

 


이후 2019년 반도체 제조사(미국)에서 Diffusion 공정에 사용되는 Nozzle의 Gas 홀에 유량 값을 조절하고자 유동 해석을 문의했습니다. 외주(용역)로 시뮬레이션을 하여 과정을 도출할 수 있었지만,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래서CFD (유동) 해석 모듈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의 고객 기술 지원을 받아 반도체 제조사(미국)의 문의에 대한 대응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결과는 아주 성공적이었고, 반도체 제조사(미국)시장 진입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제조사(미국)개발 검토 시 파트너 우선 선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도 함께 얻었습니다. 

 

 

NFX를 활용한 해석 결과가

미국 반도체 시장 진입에 큰 도움!

 

 

Q. NFX가 원익큐엔씨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nfx_wonik-qnc_7

 

 

국내외 고객사로부터 고난도 제품 제작 특성이 요구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구조 해석을 선행하여 제품에 발생 가능한 변형, 응력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심각한 변형 또는 파손이 우려가 되는 부분을 발취하여 고객에게 설계 변경을 제안합니다. 또한, 가공/제작 시 해석 결과를 공유하여 제품에 품질 향상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nfx_wonik-qnc_8

 


최근 자사에서 유동 해석 모듈을 도입했습니다. 도입 이후 반도체 제조사(미국)에서 기존 사양에 대한 반도체 공정 중 발생되는 문제(Particle)를 극복하기 위해 고객의 1차 제안을 검증했습니다. 더 나아가 시뮬레이션 통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설계안)를 제안함으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혔습니다. 또한, 충분한 사전 검증 실시 후 실 제작하여 평가 및 검증을 하므로 자사의 기술 인증과 고객 기술력 제고를 함께 이룰 수 있었습니다.

 

 

 

NFX를 활용한 Nozzle 굴곡과 미세홀의 유량, 유속 분석

 

NFX를 활용한 Nozzle 굴곡과 미세홀의 유량, 유속 분석
출처 : 원익큐엔씨 제공

 

Q. NFX 도입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nfx_wonik-qnc_9

 


NFX 도입 전에는 엔지니어의 Know-how에 의존해서 Quartz 제작을 했기 때문에 실패와 성공을 반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NFX 도입 후에는 시제품 제작 전에 구조적인 Risk를 예측해 봄으로써 고객 제안 및 예상 Risk를 사전에 협의,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NFX 해석 과정을 거친 후 실물을 제작해 보고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되었죠. 덕분에 고객의 만족도(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가 향상되고 실패 비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미국 반도체 시장 진입에 큰 도움이 된

midas NFX의 해석 결과

 

 

Q. NFX를 다른 기업에게 추천해주신다면?

 

 

nfx_wonik-qnc_10

 

 

midas NFX는 초급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각 메뉴의 한글화가 잘 되어 있어 명칭만 봐도 그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이론 중심의 무상 교육 지원도 잘 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함께 방향을 찾고 그 방향이 맞는지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마이다스 아이티의 기술 지원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Q. NFX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nfx_wonik-qnc_11

 

 

NFX는 내게 '창과 방패'다.

엔지니어의 논리를 눈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수학적, 공학적 논리를 대신 어필(설명) 해 줄 수 있는 근거 자료로써 창(무기)이 되어주고, 상대방(고객)으로부터 나의 논리를 지켜줄 수 있는 방패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