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셈 반도체 장비 NFX STR, NFX CFD

유니셈 - 해석 초보도 실무 투입 가능한 midas NFX의 맞춤형 교육!

nfx_unisem_1
회사명 유니셈
산업군 반도체 장비
제품 NFX STR, NFX CFD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독자적 기술 개발 축적과 고객 만족으로 반도체 장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유니셈'입니다!! 😊 환한 미소가 아름다운 유니셈의 김인규 책임연구원님을 통해 midas NFX 도입 스토리유지보수 후기까지 알아봤답니다. 함께 만나보실까요?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nfx_unisem_2

 

안녕하세요. 저는 친환경 최첨단 반도체 장비를 개발하고 공급하고 있는 유니셈 부설연구소의 김인규 책임연구원입니다.

 

Q. 현재 연구소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나요?

 

nfx_unisem_3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전자 제조 공정에서 발행하는 각종 유해가스를 환경과 사람에게 무해한 가스로 정화시키는 스크러버 장비의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에 관련된 구조 및 유동 해석을 통하여 장비의 안정성과 성능을 예측하고 실제 장비에서의 발생하는 현상을 비교 검증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NFX를 도입한 배경은?

 

_MG_4975

 

고도화되는 기술과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며 매년 증가 되는 연구 개발 비용을 줄이고, 위험성이 높거나 측정이 어려운 Test를 대처할 수단을 확보하기 위해 midas NFX를 도입하였습니다.

 

Q. 다양한 CAE 제품 중에 NFX를 선택한 이유는?

 

CAE제품을 추가로 도입하고자 할 때 외국 유명 제품들과 NFX를 비교하여 어떤 제품을 도입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했습니다. 제품들의 특장점들을 세세히 비교해 본 결과 선택은 MIDAS IT의 NFX 였습니다. 단일 제품으로 현장에서 요구되는 많은 해석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직관적이고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신규 인력도 프로그램을 쉽게 익히고 숙련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nfx_unisem_7

 

또한 해석의 정확성이 높아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고 MIDAS IT가 국내 업체라 기술 지원도 원활히 받을 수 있다는 기대도 프로그램 도입에 긍정적인 요소였습니다. 이러한 많은 장점과 더불어 가격 경쟁력이 매우 높아 제품 구매에 대한 회사 차원의 의사 결정 과정이 어려움 없이 순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직관적이고 간편한 인터페이스

높은 해석 정확도로 신뢰할 수 있는 결과 도출

국내 개발 업체라서 원활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midas NFX 

 

Q. NFX가 유니셈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활용 부분을 말하자면, 장비 설계에 있어서 성능을 예측하고 검증하는데 NFX를 활용한 해석 결과를 활용합니다. 도출된 해석 결과는 실제 Mock-Up 장비의 Test 결과와 Cross-Check 하여 장비 성능 검토 자료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또한 실제 조건에서 Test 수행이 물리적으로 어렵거나 결과 측정이 어려운 경우 해석을 통하여 장비 설계 검토를 수행합니다.

 

nfx_unisem_5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차세대 친환경 신규 장비 개발에 NFX가 활용되기도 합니다. 요구되는 친환경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기술과 화석 연료에서 신 재생 에너지로 변경 조건을 NFX의 각종 해석 기능을 통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장 이슈가 발생한 경우에도 원인 분석 및 대응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해당 사항에 대한 조건을 예측하여 해석 작업을 수행합니다.

 

Q. NFX 도입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고객사의 요청 사항들에 대한 대응 자료 작성에 해석 결과를 추가하면서 자료의 퀄리티와 신뢰성이 높아졌습니다. 예전의 자료에서는 추상적이고 주관적으로 설명하던 부분을 NFX 도입 후 해석 결과를 통해 명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로 제출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이제는 고객사에서 먼저 해석 자료를 같이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nfx_unisem_6

 

장비 개발 업무에 있어서도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행 착오를 사전에 예측하고 설계 불합리 요소를 제거하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장비 검증에 대한 시행 횟수를 감소 시키고 개발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그로 인해 개발 비용 절감과 완성된 장비의 품질을 확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midas NFX로 자료의 신뢰성 및 고객 만족도 상승

개발 시간 단축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장비 품질 확보 가능

 

Q. NFX 유지 보수 이후 만족스러운 부분은 어떤 점인가요?

 

_MG_494533

정기 교육 과정을 제공해 주셔서 신규 인력의 교육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핵심적이고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주셔서 빠르게 업무 수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해석 수행 능력과 NFX 프로그램 사용 능력이 상승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신규 인력이 실무에 투입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석을 진행하면서 기술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고객 지원 서비스를 통해서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신속하게 받아 해결함으로써 오류를 찾기 위해 허비되었을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midas NFX 유지보수 이후

정기 교육을 통한 해석 수행 능력 향상 

빠른 기술 지원을 통한 실무 투입 시간 단축 

 

Q. NFX를 다른 기업에게 추천해주신다면?

 

이미 많은 기업에서 CAE 제품을 도입해 사용하여 상당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CAE 제품을 도입하지 않고 있는 기업은 해석 기능이 필요 없는 분야의 기업이거나 해석 기능이 필요함에도 기존에 사용해보지 않은 것이어서 혹은 해석 작업이 어려울 것 같아서 혹은 해석 프로그램은 비싸다는 선입견 등으로 망설이는 기업들이 대다수일 것 같습니다.

 

nfx_unisem_4

 

그러한 생각과는 다르게 midas NFX는 신규 사용자를 배려한 접근성 높은 한글 인터페이스와 맞춤 교육 시스템이 있어 진입 장벽이 낮으며 직관적인 해석 작업 흐름을 통해 쉽게 해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가격 책정으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데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막연한 망설임으로 CAE 제품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면 제가 추천하는 제품은 NFX입니다.

 

신규 사용자를 배려한 한글 인터페이스와 맞춤 교육 

직관적이고 쉽게 해석 업무 수행 가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가격의 midas NFX

 

Q. NFX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nfx_unisem_8

 

NFX는 '친환경'이다.

해석을 통해 개발 과정에서 폐기되어야 했을

장비와 부품의 양을 감소해 주기 때문이다. 

 

장비 개발 과정 속에서 시행 착오 횟수만큼 제작되고 폐기되어야 했을 장비와 부품들을 NFX가 해석을 통해 발생했을 착오를 미리 제거함으로 폐기되는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NFX로 해석을 수행하고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내는 것으로 NFX는 친환경에 이바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