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신시스템 반도체 장비 NFX, MeshFree

우신시스템 - 업무 부하율 50% 감소를 이뤄낸 CAE 도입 후기

nfx_unisem_1
회사명 우신시스템
산업군 차체자동용접라인
제품 NFX, MeshFree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 세계 최고의 차체 전문기업으로 발돋움 해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리더 '우신시스템'입니다!! 😊 멀리서 봐도 빛나는 자체발광 오상 과장님을 통해 midas NFX MeshFree  도입 스토리부터 활용 후기까지 알아봤답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실까요?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신시스템1

 

안녕하세요. 저는 우신시스템에 10년차 재직 중인 오상 과장입니다. 회사는 경기도 시흥시 소재에 있으며 현재 글로벌 자동차사 프로젝트의 차체 및 배터리 자동화 설비 대응 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Q. 현재 소속팀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나요?

 

우신시스템2

 

본 업무는 해외 프로젝트의 PM(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을 담당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구조해석 업무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Q. NFX와 MeshFree를 도입한 배경은?

 

우신시스템3

 

글로벌 자동차사에서 차체 자동화 설비에 대한 CAE 검증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고, 최근 주력 사업 군에 배터리 설비도 포함되면서 CAE 검증을 요구하는 사례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이전에 비해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사의 CAE검증을 요구하는 사례가 급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여서 최근에는 MeshFree도 추가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다양한 CAE 제품 중에 NFX와 MeshFree를 선택한 이유는?

 

우신시스템4

 

저희 사업 본부에서 CAE를 처음 도입하게 됐을 당시 구조해석 툴의 사용 방식 및 해석의 방향성에 대한 지식도 없었으며, 타사의 구조해석 툴은 사용하기가 상당한 난이도를 요구하기에 전문적인 교육 이수가 필요했었습니다. 때 마침 국내에서 구조해석 프로그램 개발사가 있고 교육도 병행해준다는 소식을 듣고 마이다스아이티를 접하게 되었으며 NFX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CAE모델에 대한 간소화 및 Mesh 구조 작성에 대한 업무적 부하가 많은 상황에서 MeshFree가 출시되어 급진적인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MeshFree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국산 프로그램으로 높은 접근성과 전문 교육 지원을 받을 수 있는 midas NFX

CAE 모델 간소화 및 Mesh 작업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midas MeshFree

 

Q. NFXMeshFree가 우신시스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우신시스템5

 

현재 우신시스템에서는 MeshFree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계가 완료된 차체 자동화 설비 혹은 배터리 자동화 설비의 CAE를 통한 안전성 검증, 적용 소재의 유효성 입증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요. 특히 상세 분석 및 정도를 요구하는 설비에 대해서는 모드해석, 과도응답해석, 랜덤응답 해석 등의 DYNAMIC 해석을 통해 면밀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차세대 친환경 신규 장비 개발에 NFX가 활용되기도 합니다. 요구되는 친환경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기술과 화석 연료에서 신 재생 에너지로 변경 조건을 NFX의 각종 해석 기능을 통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장 이슈가 발생한 경우에도 원인 분석 및 대응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해당 사항에 대한 조건을 예측하여 해석 작업을 수행합니다.

 

Q. NFX와 MeshFree 도입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우신시스템6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설비의 파손 및 손상을 유효성 있는 확률로 사전에 방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문제가 발생된 설비에 대한 보완 대책에 대해서도 조치 전 선제적 검증을 할 수 있게 되어 원가 절감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실무적으로는 MeshFree를 이용함으로써 업무의 부하율이 체감상 50%이상 줄어든 것 같습니다.

 

설비 파손과 손상 사전 방지 

설비 보완 대책 조치 전 선제적 검증 

업무 부하율 50% 이상 감소  

 

Q. NFX와 MeshFree 다른 기업에게 추천해주신다면?

 

우신시스템7

 

같은 그룹 계열사인 우신 세이프티 시스템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우신시스템의 주력 사업군이 차체와 배터리 자동화 설비라면 우신 세이프티 시스템은 안전벨트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안전벨트는 좀 더 안전성에 대한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NFX와 MeshFree를 선제적으로 도입한다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제적 검증이 필요한

까다로운 CAE 검증에 추천하는

midas NFX와 MeshFree

 

Q. NFX와 MeshFree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우신시스템8

 

midas NFX와 MeshFree는 '대한민국의 자랑'이다.

국산 CAE 프로그램으로 CAE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

글로벌 시장에 CAE의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

 

‘NFX와 MeshFree는 대한민국의 자랑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저희 자동화사업 본부에 처음 CAE라는 분야를 도입하였을 때 굉장히 외산 프로그램에 대한 방법과 접근성이 난해했었습니다. 굉장히 어려웠었는데, 국내 회사인 마이다스아이티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프로그램에 대한 엔지니어링 서비스도 제공을 해준다는 소식을 접하고 NFX와 MeshFree를 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도입 후에 지금까지 사용해 보니 쉽고 용이하게 접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CAE 분야의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