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범양냉방 전기전자 NFX Structure

귀뚜라미범양냉방 - CAE가 처음이라면 midas NFX와 함께!

회사명 귀뚜라미 범양냉방
산업군 전기전자
제품 NFX Structure

현재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귀뚜라미범양냉방 연구소의 박한빛 주임연구원입니다저희 회사는 에어컨 및  냉동공조기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어요저는 일반적인 공조 기기 제품 개발설계 그리고 해석 업무까지 진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과정에서 NFX를 2017년부터 사용해왔어요.  최적 설계 부분이랑 이슈 발생 시 원인 규명이나 예상되는 문제점을 미리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했죠. 요즘은 고객 컨설팅 자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도 NF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NFX 도입 전에는 어떻게 업무를 진행했나요?

 

아무래도 공조기 같은 경우 오랜 기간 개발을 거쳐왔기 때문에 경험적인 부분에 많이 의존하여 진행했어요그리고 별도의 계산식에 의해 데이터 기반의 수계산에 의존했죠.

 

 

지열히트펌프 모델링(좌) 제품사진(우)
출처: 귀뚜라미범양냉방 제공

 

경험적 설계를 진행할 경우 발생했던 문제점이나 혹은 아쉬운 점이 있었나요?

 

경험에만 의존할 경우 다른 설비에 물리는 부분이 있다 보니유량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지 등의 현장의 문제점을 미리 예측하기 어려웠죠그렇기 때문에 과설계에 대한 우려가 있었어요. 큰 틀에서 보자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았다고 볼 수 있죠. 실험은 결괏값이 한정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지만프로그램 도입 후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할 수 있었어요.

 

NFX 프로그램의 신뢰도는 어떤 편인가요?

 

실물 테스트를 거치지 않아도 시뮬레이션만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실물 테스트를 대체하는 만큼 결과의 신뢰도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NFX의 신뢰도를 퍼센트로 표현한다면, 80% 이상은 가져간다고 생각해요아무래도 상황에 따라서 조건 입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값이 높은 신뢰도를 보였어요특히 저희가 중요히 여기는 처짐 이슈의 경우 오차가 거의 없어요저희도 검증을 통해서 믿게 된 거라 더욱 신뢰가 가는 것 같아요.

 

 

NFX를 활용한 덕트 설계–공기 유입 개선/ (좌-개선 전, 우-개선 후)
출처: 현대제철 제공

 

도입하고 사용하기까지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저한테는 NFX가 첫 번째 CAE 프로그램이에요당연히 처음에는 낯설고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웠어요마이다스아이티에서 무료로 주관하는 교육 코스를 듣고 있는데요 6회의 기본 교육 코스를 들었고실무를 하며 어려운 점은 PA 서비스를 통해서 지원받고 있어요.

전 이 서비스가 참 좋은 것 같아요.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실무자가 정작 사용을 못 한다면 제품의 가치는 크지 않죠처음 프로그램을 배울 때그리고 그걸 토대로 실무를 할 때 전화원격 지원오프라인 방문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PA 서비스 덕분에 NFX를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이 NFX에 적합할까요?

 

"어느 정도 기계적 지식이 있지만
해석 툴을 경험해 보지 못하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특히, 요즘 추세가 고객 요구에 따라, 해석 자료까지 제출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를 매번 외주나 용역을 맡길 필요 없이 NFX 도입 후 PA 서비스를 받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비용과 노력을 절감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죠.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