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전장품을 제조하는 우진기전은 MeshFree를 도입하고 외주 없이, 그리고 막힘없이 제품 설계/해석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MeshFree를 익히는 데 걸린 시간이 단 하루! 밖에 되지 않는 다는 점이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스토리를 통해 알아보세요. 🏃
원래 CAE 사용 경력이 있으셨나요?
사실 입사하고 Meshfree로 CAE를 입문하게 되었어요. 기계공학 전공을 했지만, 학교에서는 프로그램 사용을 깊게 해볼 기회가 없었거든요. 입사 초기에는 CAD를 활용해서 설계 업무를 진행했어요.
어떤 계기로 도입을 결심하셨나요?
Meshfree 도입 전까지 저희가 설계를 진행하면 해석 업무는 주로 대학이나 연구기관에 외주를 맡겼어요. 하지만 해석 업무가 점점 많아지고 비용에 대한 부담이 들기 시작했죠. 회사 측에서 해석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비용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 생겨서 검토를 진행했고 그중에서 MeshFree가 눈에 들어왔죠. 이후 꼼꼼한 과정을 거쳐서 구매를 했고, 현재까지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자식 전자접촉기(좌), 경전철용 조작제어기(우)
출처: 우진기전 홈페이지
구매 검토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셨나요?
도입 당시 가장 크게 고려했던 것이 ‘접근성’이었어요. 저는 전공자지만 CAE는 처음 접했기 때문에 생소한 영역이었거든요. 그리고 회사 내 다른 비전공자도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관점에서 Meshfree는 고려 조건에 가장 잘 부합했어요. 해석 수행 단계가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단순했기 때문에, 새로 익히는데 고군분투하지 않아서 좋았어요. 또, 비전공자가 기초 지식 없이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죠.
Meshfree 도입 후 실무 적용에까지 걸린 시간은?
저는 비교적 빠르게 배웠어요. 하루 연습하고 나면 그 다음날에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요. 물론, 전공 지식이 뒷받침되어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빨랐던 것 같아요. 저랑 함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동료의 경우 기계공학적 지식이 없는 비전공자임에도 한 달 정도면 사용이 가능하더라고요. 부족한 해석 관련 지식은 마이다스아이티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통해 채워 나갔어요. 자연스럽게 실무 지식도 쌓으면서 CAE 프로그램도 능숙하게 다루기 시작하시는 걸 보고 정말 놀랐죠. 😲
"하루 연습하고 나면 그 다음날에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요"
MeshFree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좋았던 건 Mesh 자동생성이요! Meshfree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직접 Mesh를 짜지 않아도 백그라운드 정렬격자로 알아서 Meshing이 되니, 설계자나 해석자 입장에서 가장 편리한 점이 아닐까 싶어요.
설계자로 일을 시작했지만, MeshFree 덕분에 해석 업무의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좋은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MeshFree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
설계자로 일을 시작했지만, MeshFree 덕분에 해석 업무의 경험을 하게 되었고 더 좋은 엔지니어가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좋은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