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 해석 업무의 돌파구를 찾고 계시다면, 이 인터뷰는 꼭 보셔야 해요!
오늘 만나볼 분은 더 나은 결과를 위해서 고민하시는 모습을 보며 진정한 엔지니어의 면모가 인상적인 분이었어요.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깊은 고민을 통해 프로그램을 선택했고, 실제로 잘 활용하고 있는 곳이라고 느꼈던 곳이기도 합니다. MeshFree를 사용하는 일이 즐겁게 느껴졌다는 훈훈한 외모의 오태석 대리님을 소개합니다. 🙌
반갑습니다. 정우산기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저희 회사(정우산기)는 에너지 플랜트 전문 기업이에요. 주로 발전 설비 기자재 생산을 전문으로 하며, 발전/석유화학 플랜트와 같은 에너지가 들어가는 Unit System, 지지 설비, 여과기 장치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요.
현재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계시나요?
저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제품 및 고객사 요청에 따른 설계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수주 산업의 특성상 고객사 요청이 굉장히 다양한데, 기존 스탠더드 제품을 수행하면서 일반적인 구조해석을 대부분 진행해요. 그러나 특수 설계에 대한 요청도 상당 부분을 차지한답니다. 예를 들면, 강도 예상에 대한 부분이나 여과기 제품은 유동 해석을 수행하기도 해요. 즉, 다양한 상황에 따른 다양한 모델이 주어지고 저는 그에 맞게 최적의 설계와 해석을 목표로 하고 있지요.
스폰지볼 여과기 및 수집기
출처: 정우산기 홈페이지
‘다양한 제품에 따른 최적 설계’라.. 어렵지만 멋진 목표입니다.
기존에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을 하셨나요?
해석의 경우에는 타사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고, 유동 해석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Midas NFX를 각 1 카피씩 보유하고 있었어요. 문제는 제품마다 조건과 사이즈가 다 다양하잖아요, 여기에다 제품 개선에 대해서 빠르게 대응해야만 하는 상황이었죠. 모두 대응을 하기엔 저희가 가진 CAE프로그램의 카피 수도 부족했고 프로그램이 이를 따라오기엔 한계가 있었어요. 그래서 가벼운 해석에 활용할 만한 새로운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던 것 같아요.
도입 전 고민을 많이 하셨을 것 같은데,
MeshFree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사용 편의성’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현업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제일 크게 작용했죠. 고객사에서 요청하는 해석 중에는 철골, 빔 요소에 대한 간단한 것들도 많지만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복잡한 제품들도 동시에 들어와요. 이런 경우 기술연구소에서 동시에 처리하기엔 효율성의 문제가 있죠.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을 했어요. 다양한 제품을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많은 회의 끝에 ‘단순 해석은 현업에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라는 결론이 나왔어요.
현업이라고 하면, 어떤 부서를 말씀하시나요?
저희(기술연구소)는 제품에 대한 개선 설계를 진행하는데, 현업은 배관 지지장치에 대한 도면을 받아서 요소를 설계하는 부서예요. 이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설계팀을 말해요.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조건이 무엇이었나요?
현업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일단 쉬워야 해요. 전처리 작업이 어려워서도 안되고, 시간을 많이 소비해서도 안되죠. 배우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으면서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이어야 했어요. 여러 프로그램을 검토하다가 MeshFree 프리웨어를 다운로드해서 직접 사용을 해봤고, 저희가 찾는 조건에 맞는 프로그램임을 직감했어요.
"현업에서 사용할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쉽게 배우고, 쉽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았어요"
‘MeshFree면 현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겠다!’
라고 느끼신 거군요!
네. MeshFree를 사용해보시면 알겠지만, MeshFree는 3-step이 딱딱 나눠져 있어요. 해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사용자 입장에서 직관적으로 느껴져요. 다른 프로그램은 딱딱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진 않았던 것 같아요. 물론 해석 단계가 있는 경우가 있긴 했지만, 분류가 가장 명확하게 느껴졌던 건 MeshFree 인 것 같아요. 프로그램의 3 Step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면,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어서 현업에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이다라고 판단이 들었죠.
처음 프로그램을 배우시고,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까지 얼마나 걸렸나요?
딱 하루면 충분했어요. 믿기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반 구조해석을 기준으로 보면 교육 가서 ‘하루’ 배우고 그 다음날 바로 적용해서 사용했어요. 해석을 전공하지 않은 분도, 현업에 계시는 분들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처음 배우고 실무에 적용하는데 하루면 충분합니다”
실제로 제품을 도입하신 뒤 현업 부서의 반응은 어떤가요? 👂
실제로 현업부서에서 사용을 하고 있고, 편리하다고 많이 말씀해주세요. 꼼꼼히 따져서 결정한 만큼, 현업에서 잘 정착해서 사용 중입니다. 그리고 저희도 가벼운 해석을 수행할 때, MeshFree를 사용하고 있어요. 기존 프로세스에 걸렸던 기간이 1/3로 줄었어요. 소요 시간이 감소하면서 당연히 고객 요청에 따라 발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고, 정해진 프로젝트 시간에 맞춰서 진행이 가능해졌어요.
MeshFree가 업무에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저희도 기분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주실 말씀이 있나요?
“MeshFree를 꼭 사용하셔야 하는 세 가지 유형이 있어요.”
첫 번째, 복잡하지 않은 구조물에서 빠르게 해석을 진행해야 하는 분.
두 번째, 여러 사이즈의 아이템을 해석해서 바로 결과를 내야 하는 분.
마지막으로 아이템 설계하시며 잦은 확인이 필요하신 분.
세 가지 경우 중 한 가지라고 해당이 되신다면, MeshFree를 적극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