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건설/플랜트 NFX Structure, NFX CFD

현대제철 - 멀티코어 해석 가능한 midas NFX라면 돌발상황도 문제 없어요!

회사명 현대제철
산업군 건설/플랜트
제품 NFX Structure, NFX CFD

최근 세계적인 철강전문 분석기관인 WSD(World Steel Dynamics)에서 세계 철강사의 경쟁력 순위를 발표하였습니다. 그중 현대제철이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 10위’에 당당하게 선정되었죠. 지난해 수요산업 침체, 수출대상국들의 수입규제 강화 등 어려운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더욱 값진 성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뛰어난 기술력도 펄펄 끓는 불과 바닷물의 끈적한 습기로 인한 시설 노후화를 피해 갈 순 없습니다. 따라서 설계에 있어서 외부 변수를 고려여부가 곧 안전 및 품질과 직결되죠. 다양한 환경 변화와 돌발 상황에 NFX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당진 현대제철소에서 정비 설계를 담당하시는 윤상기 사원님께 답변을 들어보았습니다. 👲

 


 

현재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가요?

 

반갑습니다현대제철 정비설계팀의 윤상기 사원이라고 합니다. 저는 제철소의 크고 작은 설비들을 해석하고 설계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진에 위치한 현대제철소는 바닷가 근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설비들이 바다의 염분에 의해 쉽게 부식됩니다. 또한, 제철산업의 특성상 정비들이 강한 열과 분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죠. 이러한 이유로 제철설비에 크랙, 진동, 열변형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해요. 바로 지금 이 순간에도 발생하고 있죠. 😲

제철소 안에 큰 공장작은 공장 합치면 대략 46개 정도 공장이 있고 지은 지 10년이 넘은 노후화된 설비들도 많아요공장 당 1~2개의 이슈만 발생해도 총 100번이 넘는 해석과 설계 작업을 해야 해요. 하지만 많은 사람의 안전과 제품 품질이 달려있기 때문에 절대 대충 할 수가 없어요.

 

현대 제철소 작업 현장
출처: 현대제철 홈페이지

 

돌발 상황이 많을 것 같은데 어떻게 대처하고 계신가요?

 

네. 예축 가능한 문제도 물론 있지만,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시시각각 발생해요. 현장 조업 중에 설비가 부러졌다”, “열변형이 일어났다”, “건물이 휘었다” 등 의뢰가 다방면에서 요청이 들어와요시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한 것은 외주를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저희가 직접 구조 검토를 수행하고, 개선 설계와 도면까지 전달해요. 그런 과정에서 NFX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실제로 사용해보니 어떠셨나요?

 

저희가 8년째 NFX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편해요. 일단 유저인터페이스가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좋고, 수치 조정 및 조건 설정을 할 때와 결괏값을 확인할 때 한눈에 잘 들어와요. 기술 지원도 기대 이상으로 만족합니다. 사용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저희가 교육을 받으러 가거나 기술 지원 팀에서 직접 당진까지 오시기도 해요. 돌발 상황이 많은 업무다 보니 하루가 아쉬운데, 즉각적으로 도움을 주시니까 감사해요.

 

비정형적인 문제가 많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에 대해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현재 저희 팀 구조검토 업무의 80%는 NFX를 활용해서 처리를 하고 있어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예측 가능한 문제부터 비정형적인 돌발 상황까지 대부분 커버가 돼요. NFX가 기본적으로 선형 정적 해석과 비선형 해석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덕분인 것 같아요. NFX의 경우 멀티 코어를 이용해서 해석 속도를 달리할 수 있기 때문에컴퓨터 성능이 받쳐주기만 한다면 더 빨리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것 같아요.

 

NFX를 활용한 덕트 설계–공기 유입 개선/ (좌-개선 전, 우-개선 후)
출처: 현대제철 제공

 

프로그램을 검토하시는 데 많은 고민을 하셨을 것 같아요.
첫 프로그램으로 NFX를 선택하신 이유는?

 

이유요? 😅 (동행하신 정성찬 책임님여기 계시잖아요마이다스아이티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봤지만진솔됨이 느껴져요거짓 없고꾸밈없이 얘기해주셔서 그런 것 같아요설령 약한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런 부분들을 숨기지 않고 말해주시거든요.

 

8년 전부터 알아왔지만 되게 솔직하시고, 자상하세요. 영업사원에게서 느껴지는 신뢰가 회사에 대한 신뢰가 되었던 것 같아요. “이 회사 제품이라면 믿고 써봐도 되겠다” 생각했죠.  

 

마이다스아이티 정성찬 책임님(좌)과 윤상기 사원님(우)

 

도입 이후의 변화는?

 

제철소가 1년에 한 두번씩 대보소를 통해 시설 개선 작업을 해요. 그 과정에서 NFX가 당연히 활용되고,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효율이 좋아졌어요. NFX 업그레이드를 통해 Mesh 생성이 편리해졌고, 수정 작업이 쉬워져서 작업 시간이 빨라졌어요. 조밀도 또한 상당 부분 좋아졌고요. 도입 전과 비교해서 작업 속도가 2~3배 정도 향상되었다고 느껴요.

 


 

어떤 분이 NFX에 적합할까요?

 

"철·구조물 설계, 제작 업체에서 NFX를 사용하시면
제품 안정성과 신뢰성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이라 할지라도 특히 대기업에 납품을 하는 업체의 경우 기본적으로 안정성 검토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구조 검토를 한 업체와 하지 않은 업체는 도면에서부터 분명한 차이가 보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중소업체 중에서도 철·구조물 업체, 제작 업체에서 NFX를 사용하시면 제품 안정성과 신뢰성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